logo

한국어





조회 수 1752 추천 수 0 댓글 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Print

뭔가 답변을 필요로 하시는것 같아. 팀원을 대변하는 것도 아니고 팀을 대표하는 글도 아니며

저역시 이런 사건이 일어나지 말아야 했지만 일어났고 해결 방안을 찾아보고자 하는 한명일뿐입니다.


글을 적으며 참 고민했습니다. 변명처럼 보이면 어떨까...하는 생각..
어찌보면 나랑 관련도 없는데...그냥 친목 팀원일뿐이고 내가 진행한 건도아니고
내용도 잘모르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왜 팀원인데 몰랐냐? 팀원이니까 책임저라...
그래도 속시원히 있는 그대로 적는게 이해하기 쉬울것 같아 사실을 기반으로 적어봅니다.


말주변이 별루 없는 공돌이라 두서없이 적어봅니다.
아래 세공인님글과 별다른 내용은 없을듯합니다.


저역시 답답하고 경황이 없습니다.
키보드 역사상 그리고 국내. 해외 많은 유저들로부터의 실망감...저도 공감합니다.
?
이글은 발뺌하기위해 적은 내용도 아니고 모든 일을 책임질 수도 없는 상황이나 위치에 있지도 않습니다.
사전에 본 사건을 짐작이나 알고 있었지도 못했으며 저역시 가까운 지인들 역시
충격과 배신으로 많은 당혹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몇일전 연락이 안된다고 지인분이 연락해 보라고해서 연락했는데 연락이 안되어서
무슨일이 발생했나하고...아니나 다를까 본 사건이 발생하였네요.
그후 몇몇분이 지인이니 이것 저것 알아보라고해서 여기저기 전화해서 무슨일인가 파악하는 도중
사태의 심각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좀더 확인해보고 정황을 알아볼 수도 없을 정도로 jackass에 대한 정보가 없더군요.
왜 그런것 조차 몰랐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2년을넘게 만난 여친분도 가족도..집도..주민 번호도 모른다고 하시는데...
제가 모르는건 당연한듯 하더군요.

어제는 옆동에서 팀전원을 차단하네요...허허..당황스럽습니다.
예전에도 옆옆동에서 그러던데...궁색한 이유....참 어이 없습니다.
그럼 회사 직원이 문제가 생기면 회사는 문을 닫아야 되는건지 오히려 되물어 보고 싶어집니다.


그리고 키랩 운영진이 게시한 글의 내용중

"주변 지인들은 상황을 어느정도 아시는듯 하지만 묵묵부답으로 시간을 끌고 계시는건지 좀 의아합니다.
이것또한 시간을 벌기위한 방조죄에 해당하는듯 합니다."

라는 글에 대하여...상당히 의야합니다. 방조죄...지인들이 죄인은 아닙니다. 사실 확인이 필요했던겁니다.
대부분 지인들도 지금의 사태에 대한 충격과 배신으로 인한 당혹감을 감출수가 없습니다.
미리 알았다면 당연히 이런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을 겁니다.
몇년동안 매일 얼굴 마주하시는 분도 몰랐던 사실을 좀 친하다고 해서 잘 알고 있었을거라는 생각은 너무 섣부른

판단이라는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아래 내용역시
-
이곳 및 키보드매니아에서 활동하시는 회원분들이 보셨을때, JackAss* 회원이 진행한 공제를 믿고 참여한 이유는

,'TEAM RED-LINE' 이라는 조직의 명성 때문이라는 것을 누구도 부정치 않으리라 생각 합니다."
의 글에 대한 내용역시 jackass가 팀레드라인의 맴버이지만 어디까지나 친목을 위해 모인 팀이고 모든 일은 각자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진행하고 처리해왔습니다.
공제 참여자들이 팀레이드라인의 명성만을 듣고?알고? 참여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왜 제가 이런 얘기를 하느냐면 작성글의 타겟이 팀레드라인만을 고집하시는것 같아 말씀드리는 겁니다.


함께 진행했고 문제가 있다면 해결해나갈겁니다. 하지만 팀원들조차 알수 없는걸 해결하기엔 역부족입니다.

팀레드라인은 예전 개인적으로 견제 받는 일들에서 벗어나고자 만들어진 친목도모의 단순한 몇몇의 모임정도입니

다. 세금관련 문제가 나와서 저역시 별도로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할려고 별도로 사업자 등록하여 그간 처리해왔습니다.
이때도 제가 진행하는 건에 대해서만 사업자 처리했습니다.아시는분들은 아실겁니다.

그간의 일들은 여러 회원들역시 잘아시다시피 각자의 영역이 따로있고
모든 일처리역시 각자가 진행하였습니다.


팀으로서 진행한건 PCB개발이 전부이며 팀으로서 활동이라곤 작년 FE를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것조차 없습니다.

FE공제 역시 팀건으로 홈페이지에서 진행했지만 모든 진행은 혼자 한거나
다름없을 정도입니다. 해외쪽과 의사 소통문제 정도를 JACKASS가 대신 해준정도고
지금도 배송 사고로 인한 문제를 제가 직접 해외 유저와 처리하고 있을 정도입니다.

위내용은 팀레드라인의 구성과 운영방침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듯하여 적어봤습니다.
사실 운영방침이나 회칙..뭐 그런건 있을 필요도 없는 그런 그냥 단순 모임입니다.

팀레드라인에서 책임을 지고 처리를 하시라는데 뭘 어떻게 해야될지..
난감하군요..처리 할 수도 없고 처리도 안됩니다. 답을 드릴수 있는 것도 없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건은 DSA는 개인블로그와 GMK 2건은 키랩의 공동구매를 통해서 진행하였습니다.
모두가 피해자이고 키랩역시 큰 피해를 입은 커뮤니티이며 가해자는 한놈 뿐입니다.

그간 개인이 알아서 잘 처리했고 그부분을 누군가 관리하거나 신경을 쓰지 않는건
그럴 필요성을 못느꼇기에 지인들 역시 이번 사태가 발생하기 전까지 아무것도 몰랐던겁니다.

이글을 적는건 괜한 오해나 추측성글이 생기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으로 적었습니다.
세공이님과 통화하면서 야, 내가 왜 이런 고민을 해야되지? 라고 할정도로
원망스럽고 당혹스럽고 이젠 짜증과 스트레스가 올라갑니다.
저역시 원만한 마무리가 되었으면 좋겠으나 이미 많이 흘러가고
당사자는 잠수를 사전에 계획적으로 준비 한듯합니다.
한편으로는 많이 씁쓸합니다.


더 궁금한 사항이나 제가 알고있는 부분에 대해선 속시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쪽지나 연락주시면 됩니다.


지금 JACKASS에 대한 신상정보나 자세한 사항을 알고 있는 부분이 몇가지 없습니다.
아마 전무하다는 표현이 맞을지도 모르겠네요.
제가 가진 정보라곤 원래 일하던 PC방, 이름(본명은 맞는지...), 핸드폰 번호
이정도 뿐이지만 지인들 통해 주소지나 가족들 등...알아 보도록하고
습득한 정보는 바로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profile
    [레벨:16]몽작 2014.05.26 01:54

    자꾸 댓글 다는것 같아서 좀 이상한 기분이 들긴하지만 저도 공제참여한게 있어서. 이사건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면서 글 적습니다.
    상황은 이해가되며 라이프존님과 세공인님 및 다른 분들이 얼마나 당황스러운 상황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젝에스님이 "팀 레드라인에 속해 있어서" 공제에 참여한건 아니지만 젝에스님이 믿을 만하다 라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중엔 그간 문제없이 진행되었던 젝에스님 자신의 과거도 있고 라이프 존님과 세공인님들과 같이 키보드를 설계하는 분들과도 함께 하는 팀에 속해 있구나 정도의 이미지를 준건 사실입니다. 어떻게 보면 라이프존님도 이런부분은 이용당했다고도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래서 라이프존님이 젝에스님을 도왔고 책임이 있다는 말은 아니고 이미지가 그리 이용되었다는 말일 뿐입니다.)
    모두 같은 피해자의 입장에서 최선을 다해서 사건을 수습해가길 바랄뿐입니다.

    아직 사건접수를 한건 아닌것 같은데 얼른 이렇게 게시글을 통해서라도 소통하고 정보를 모아서 사건을 해결나가기 위한 구체적인 시행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 불편한 심경중에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그나마 나중에 수사하는데 얼굴 알고 지내셨던 분들이 도움을 주신다면 빨리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근데 그 여자친구분이라는 분 신상이라도 확실히 해둬야 하지 않을까요? 그나마 제일 관련깊은 사람중 한명인것 같은데요.

  • ?
    [레벨:11]하하하호호호 2014.05.26 02:30
    하... 신상 파악조차 되지 않는다니... 이거 돈 되돌려 받기는 물 건너 간 듯 하군요.
    통장 거래내역 확인해 보지 않았는데, 본명조차 의심되면... 통장은 100% 대포통장이겠죠?
  • profile
    [레벨:21]뚜비뚜비뚜뚜바 2014.05.26 07:55

    글을 읽어보면 다분히 자신의 쉴드치는 느낌이네요
    그럼 회사 직원이 문제가 생기면 회사는 문을 닫아야 되는건지 오히려 되물어 보고 싶어집니다.
    이 부분은 회사가 책임지는게 맞습니다.
    레드라인 그룹의 정의를 사전에 알리지 않은 상황에서 모든 사람이 이야기하시는대로 믿기는 어려울거 같습니다. 그룹안에서 개별행동이요? 그건 내부사정일뿐이죠
    외부에 있는 사람들이 시시콜콜 알수 있는 상황이 아니까? 생각합니다
    특히 세공인님을 비롯한 레드라인 팀들은 사건을 알고서도 방관을 했다고 판단이 되는데요.
    사실을 알고 뭔가 조치하실려는 행동을 해보셨나요?
    내가 모르는 부분이니 그냥 그냥... 그로인해 레드라인이라는 그룹에 태클이 들어오니 발뺌하는 글을 쓰시는듯한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같은 그룹이니 연대책임을 지는것이 맞다고 보여지며, 그러한 이유로 긱핵이나 키매나의 조치는 당연한듯합니다

  • profile
    [레벨:49]LifeZone™ 2014.05.26 19:32
    글 초반에도 그렇듯이 쉴드 칠생각도 치고 싶지도 않습니다.
    쉴드 제대로 친다면 작년에 팀을 탈퇴했습니다. 라고 한마디 적었을겁니다.
    저역시 오랜기간 알고지낸 형동생 사이이고 배신감이 누구보다 큽니다.
    그리고 방관했다고 말씀하신건 오해하신겁니다.
    누가 이런 상황이 올껄알면서 그걸 방관했을까요? 제가 무슨 이득을 보자고....
    피해가 당연히 있을건데 말이조...
    본건이 레드라인팀 구성원이고 홈페이지에서 이루어젔다면 당연 연대 책일을 질것입니다.
    아래 많이들 회사를 비유하셨는데
    회사 직원이 개인적인 업무로 발생된 사고는 회사에서 책임을 저주지 않습니다.
    책임감이 없다고 하실수도 있지만 이게 누구하나 책임을 지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의 영역을 넘어서서 저역시 답답합니다.
  • ?
    [레벨:2]redxiii 2014.05.26 09:35
    선장이 도망갔다고 해서 이번에도 승객만 남길겁니까...
  • profile
    [레벨:13]CHERRY 2014.05.26 09:47

    "회사의 직원" 또는 "회사의 이름을 빌려사용"하는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당연히 회사에서 책임을 지는게 맞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회사의 직원을 잘 뽑아야 합니다.

    점조직이든 아니든 그것은 고객들이 알 바 아니죠.....관리를 못한 회사 대표의 책임이죠.

  • ?
    [레벨:7]필링 2014.05.26 10:33
    문제는 비유를 회사라고 해서 맞는 논리지 레드라인은 라존님 말 처럼 회사가 아닌 친목단체라는 걸 아셔야합니다. 그리고 사람이 상식적으로 2년동안 얼굴비치고 자기 직장 밝히고 여러 공구 진행해온 사람에게 믿음을 줬다는건 잘못된것이 아니죠...그걸 배신한 사람이 잘못된거지....이 상황에서 재일 맘아픈건 레드라인 팀원들 아닐까 생각됨니다...
  • ?
    [레벨:1]분산이 2014.05.26 11:15
    친목단체가 사업자등록을 하나요??
    상황이 어떻건 간에 조직이라는 모습을 그동안 대외적으로 보인건 사실이라 생각합니다.
    글쓴분 말씀으로는 그냥 번지르하게 포장한 껍데기라고 하기는것 같지만요. 유저를 농락했다고 느끼는 분도 있을거 같습니다
  • ?
    [레벨:19]girldc 2014.05.26 11:23
    친목인데 사업자를 낸 이유는 작년이였나 옆동에 공제진행을 하는게 누군가 세금탈세 신고같은거해서
    일이 커진적있습니다 그것때문에 한것이지요 알만한분들은 다 아시는 일이니 조금만 주변분들에게 알아보시면 아실수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회사라는 것의 비유는 맞지 않네요 회사에 대표가있고 직원이있다면
    잭궁디님이 공구를해서 번돈을 대표가 갖고 궁디님에게 월급을 주는게 맞는거죠
    회사가 아니기때문에 각자 알아서 서로의 프로젝트를 하는것입니다
  • ?
    [레벨:1]분산이 2014.05.26 13:00
    최소한, 팀이라는 이름으로 홈페이지를 내어 같은공간에서 활동하고. 멤버란에 같이 이름을 올리고. 사업자 등록을 내고 했다면 외부적으로 공동체로 보이는게 당연합니다.

    그리고 현재 상황이 다른 멤버에게 환불요청이나 공범 여부를 따지는게 아닌. 최소한 팀으로서 모습을 보인만큼 . 적극적으로 상황을 개선하려는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는겁니다.

    꼭 래드라인만은 아니지만.. 좀더 많은 정보에 근접해 있던뷴들이. 그럼에도 친분이라는 울타리로 쉬쉬했던분들이 이제와서 우리가 더억울함 이라고만 하시는 모습은 정말 보기 않좋습니다.

    눈팅만 하는 제 귀에도 들어오는 상황의 전말을 정말 모두가 하나도 몰랐나 하는 의문까지 듭니다
  • ?
    [레벨:19]girldc 2014.05.26 13:30
    분산이님 말씀대로 저희도 같이 이름이 올라와있다는 이유로 이렇게 라이프존님과 제가 나와서 입장을 이야기위해 글을 적은것입니다

    글을 적기전에 가장 크게 고민한부분이 분산이님 처럼 저희가 우린잘못없다 라는식으로 보여질까
    하는 부분이 가장 컸지만 그래도 외부에서 볼때 잘모르는 부분을 저희도 이해하기에 글을 올린것이고
    아는 부분에대해 소통을 하기위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자라고 이야기해서 이렇게 글을 쓰는것입니다
  • profile
    [레벨:39]줄이오 2014.05.26 10:30
    네... 댓글 다신분들의 주장이 맞습니다.
    회사 직원이 잘못을하면... 회사가 책임을지고 손해를 배상하던지..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저도 정확히 레드라인 내부의 일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습니다.
    1달전쯤에야.. 예전에 깨진것... 내부 돌아가는 것에대한 위에글 정도로 주워들은게 전부죠.
    (1년쯤 키보딩을 쉬어서.. 공제가 있었는지 조차 몰랐습니다)

    그러나... 제 시각이 잘못된 건진 모르겠지만...

    이번껀은 단순한 말단 직원이 공금가지고 튄것이 아닌 사장이 튄것에 가깝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또한.. 회사와 직원에 비유하는 것은 적절한 비유는 아닌것 같지만...
    회사는 이전에 문닫았고...
    임직원들은 뿔뿔이 흩어져 있는 상황에 가깝겠지요.

    제 성격이 남을 잘믿고 대강대강 좋은게 좋은거다라고 넘어가다보니...
    사기 비슷한 형태를 많이 당해봤습니다.
    피해보신 분들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알고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분노로 많이 표출이 되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걸 잊는데 몇년이 걸렸습니다.

    누군가를 원망하고 탓하며 보낸 시간들이... 되돌아보면..
    나 자신에 대한 원망 때문이고 자기보호때문에 그런형태로 표출된듯 합니다.

    그돈이면... 지금 이렇게 아둥바둥 살지 않고... 여유있게 살고 있겠지만...
    뭐.. 돈이야 벌면 됩니다.

    그런 경험들을 통해..
    사람에 실망하는 일이 없도록 인간관계나 상거래에 좀 더 신중해야 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모두가 충격을 받은 상태에서..
    이성을 쉽게 잃을수 있습니다.
    너무 감정적인 대처로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는 것은 아닌지...
    서로 서로 조심하고... 위로하며.. 이번사태를 잘 해결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실듯 해서...
    이전 피해금액은 5천정도였습니다.
    (그당시 저의 전재산 이었죠) ㅠㅠ
    몇년 열심히 해서... 금방 회복했습....아니죠. 회복중입니다. ㅋㅋㅋ
  • ?
    [레벨:13]식섭이 2014.05.26 11:16
    정상적인 회사라면 댓글다신 분들의 내용이 틀린 건 아니지만,
    공제에서의 세금부분때문에 만들어진 비정상적인 회사(이윤을 남기지 않는 회사)라면 좀 다르게 생각할 부분도 있을 듯 합니다.
    하지만 오로지 취미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비정상적으로 만들어진 회사지만, 큰 돈이 오가는 성격이라면 최소한 개인신상정보는 받아뒀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빨리 잘 해결되길 바랄뿐이네요!!!
  • profile
    [레벨:13]CHERRY 2014.05.26 13:47
    이해하기 쉽도록 회사에 비유한 것입니다. 다만 문제는 사업자등록을 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윤이 없었다고 하시는데, 이윤이 있던 없던 그건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다만 같은 조직으로써 "우린 무관하다" 라는 것은 분명 문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무관한것이 성립되려면 Jackass님 또는 레드라인의 팀원님들께서 내건 모든 공제에는 "레드라인과는 무관합니다"라던지 그런 맥락의 공지가 있었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 레드라인의 팀원께서 추진했던 모든 일들은 "레드라인"에서 추진한 일과 동일시 했었습니다.
  • ?
    [레벨:6]마가리타 2014.05.26 14:13
    분명한건 팀 레드라인이라는 이름하에 사업자를 내고 제품을 만들어 냈다는것입니다. 이윤이 있든 없든
    새로 가입한 회원들이 그런건 잘 모르지 않겠습니까? 키보드에 취미를 붙인지 나름 10여년은 되는 저조
    차도 레드라인이 단순 친목도모로 만든 팀인줄 이제사 알게되었으니까요. 팀은 하나입니다. 물론 각자
    의 개인적인 프로젝트에는 서로관여를 안하더라도 외부로 보여지는건 팀 레드라인이란 말이지요.
    회원분들이 레드라인에게 타킷을 돌리는것도 당연한 이유일거라 생각합니다.
    결론은, 이제사 와서 팀레드라인내부가 어쩌고 저쩌고 는 다 소용없는일이고 팀 레드라인의 한 사람으
    로써 모든 해결에 적극 참여토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이 한줄이면 된다는말입니다.
  • profile
    [레벨:49]LifeZone™ 2014.05.26 15:45

    잘못알고 계십니다. 레드라인이라는 팀으로 사업자를 만든것도 레드라인에서 행하는 것들을 위한 사업자가 아닌 지극히 제 개인적으로만든 사업자입니다. 예전 세금문제로 인한 문제점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당연히 저와 지인들 역시 피해자임이기에 이 문제를 모두 함께 해결할려고 하고있습니다.

  • ?
    [레벨:6]마가리타 2014.05.26 16:10
    네..제가 잘못알고 있었군요. 그점에선 죄송하다는 말씀드립니다. 무튼 동호회를 매일같이 들어오는 저조차도
    이렇게 잘못알고 있는데 가입한지 얼마 안되신분들은 오죽할까요. 저역시 레드라인도 피해자중 하나란 생각은 합니다만 라잎존님이 레드라인의 리더격이 아니었던가요? 저는 그렇게 보였는데 것도 아니라면 또 제가 사과드려야겠네요. 그런데 만약 잭에스님이 전혀 문제없이 공제가 잘 마무리됐다면 레드라인에 대한 신뢰는 더 올라가게
    되는것 아닌가요?
  • profile
    [레벨:49]LifeZone™ 2014.05.26 16:32
    외부에서 당연히 내부적인걸 하나하나 다 알지 못할수 밖에 없다고 저역시 생각합니다.
    이역시 하나하나 외부에 알리는것 역시 애매하구요.
    팀차원에서 리더는 없습니다. 위 내용처럼 각자 그냥 하고 싶은것들 책임지고 하는게 취지였기 때문에
    홈페이지나 긱핵쪽 관리는 잭에스가 담당이긴 했습니다.
    저역시 이런 불미스러운 일로 모두의 신뢰가 무너진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레드라인이란것이 있는지도 모르는 회원들도 있는데 좋은 소식으로 알려젔다면 참 좋았건데...아쉽고 분합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Jackass님의 GMK 투톤베이지, CMYW건에 대해 GMK에 메일 보냈습니다. 7 [레벨:9]SoWalk 2014.05.25 3008
공지 이번 사태에 대해.. 5 [레벨:18]웨이브샷 2014.05.25 2842
공지 Jackass* 멤버의 키캡 공제 처리 방안 공지 143 [레벨:100]duck0113 2014.05.25 5356
공지 JackAss 공제 관련 참고하세요. 24 [레벨:21]뚜비뚜비뚜뚜바 2014.05.25 2869
19 여자친구조차 피의자 잭애스의 주민번호도 모른다.. 사실인가요? 10 [레벨:23]유희 2014.05.27 857
18 너무 진행이 더디네요 4 [레벨:5]intxy 2014.05.26 614
17 정직을 가격? 8 [레벨:9]Kazusa? 2014.05.26 974
16 시간을 가지고 다음과 같이 진행해 보려고 합니다. 4 [레벨:2]콜원 2014.05.26 804
15 해외에도 사기당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18 [레벨:18]yuiop 2014.05.26 1066
14 투톤베이지, CMYW에 대한 GMK의 답변입니다. 21 [레벨:9]SoWalk 2014.05.26 1236
13 안녕하세요. 6 [레벨:100]duck0113 2014.05.26 1315
12 개인적 의견입니다만.... 앞으로 나갈일이.. [레벨:36]benkei 2014.05.26 692
11 양도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 10 [레벨:10]중장갑 2014.05.26 870
10 피해자 명단을 취합중인데 해결해야할문제가 또 있네요 21 [레벨:8]?rchangelus 2014.05.26 1305
9 잡는건 문제가 없다고 하네요. 14 [레벨:15] 2014.05.26 1410
8 증거가 확실하다. 6 file [레벨:9]Kazusa? 2014.05.26 1378
7 피해자 명단(수정중) 55 [레벨:8]?rchangelus 2014.05.26 1648
» 답글이 필요한듯하여 두서없이 몇자 적어봅니다. 18 [레벨:49]LifeZone™ 2014.05.26 1752
5 안녕하세요 세공인입니다 이번 돌레 사건에 관하여 몇자 적습니다 13 [레벨:19]girldc 2014.05.26 2008
4 DSA 돌치 리플리카 / 투톤베이지 3락 공제관련 참고하세요. 23 [레벨:21]뚜비뚜비뚜뚜바 2014.05.24 2372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Next ›
/ 5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