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해서 써보는 통울림에 대한 것.

by fidelity posted Oct 04,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키보드에서 발생하는 통울림은 다양한 소스의 소리와 요소가 있어 참 재미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통울림을 오히려 즐기는 분도 계시는 것 같긴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통울림이 적을수록 그리고 낮은 음일수록 좋아하시는 것 같습니다.


통울림이 생기기 위해서 일차적으로 소리가 발생하고 그 다음 울림이 생기는 것이므로, 소스에 대해 정리해 보면,


최초의 소리는 스위치에서 시작되지요. 청축과 같이 애초 어느정도 소리를 만들기 위한 스위치도 있고요.

- 축 자체의 소리발생구조 : 청축

- 스위치 내부 축의 하부치는 소리

- 스위치 내부 축의 상부치는 소리

이 세 가지가 최초의 소스가 됩니다.


그 다음 발생한 소리가 전달이 되는데, 매질로 작용하는 최초의 것은

- 스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보강판(상판) 부분과

- 스위치가 땜질되어 있는 기판 부분

- 축과 체결되어 있는 키캡의 재질과 구조


이 세 가지가 최초의 소리 전달, 울림에 의한 자체 소리발생 요소가 됩니다.


그 다음 이 소리가 하우징을 통해서 울리는 구조이므로.

- 보강판, 기판 사이와 하부 하우징 사이의 공간

- 하우징의 재질


이렇게 됩니다.

커스텀 키보드야 워낙 두껍고 좋은 재질의 소재를 사용하니 울림이 낮고 충격에너지 흡수에 의해 소음 발생이 적은 것이고,

일반 키보드의 경우 재료를 적게 쓰니 스위치의 울림이 증폭되고 전달된 충격에너지를 스스로 소리를 발생시키게 되는 것이겠지요.


커스텀에 대한 통울림은 별도로 언급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기성품에서 통울림을 줄이시려면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 스위치 : 윤활 등에 의한 소리줄임, 소리의 변화 이외에는 크게 손 댈 부분이 많지 않습니다.

- 기판 : 스위치가 땜질되어 있으므로 소리의 전달, 울림소스가 되지만, 대부분의 기판이 파이버 재료를 사용하기에 큰 부분이 되지 않습니다. 주로 하우징 하판과 기판 사이에 흡음재를 채움으로써 감소할 수 있습니다.

- 보강판 : 바로 이것이 가장 주요한 소리의 소스이자 소리를 결정하는 요소가 됩니다. 보강판의 재질, 두께, 코팅의 종류와 흡음성, 체결의 강도 등 아주 다양한 요소가 있습니다.


기성품에서 통울림을 줄이시고 싶으시면, 제 생각으로는 가장 먼저 잡아야 할 부분은 보강판입니다. 기성품이니 보강판을 교체할 수 없는 경우가 일반적이니 이 보강판에 어떤 처리를 할 것인가, 무엇을 붙여/칠해 충격에너지를 흡수하고, 발생하는 소리주파수대를 낮춰 볼 것인가가 핵심이 됩니다.


특히 보강판과 기판 사이의 공간에 대하여서는 그리 많이 연구되지 않은 것 같아 보입니다. 보강판에 많은 재료를 사용한 경우 통울림이 좋아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보강판에 특별한 처리를 함으로써 많은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니 혹시 통울림 개선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이 부분을 접근해 보셔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줄로 요약해보면, 통울림을 줄이기 위한 첫번째 대상은 보강판이다.. 정도 입니다.


이 다음은 개인적으로 다르게 접근하실 부분으로 보이니 여기까지만 써 봅니다. 


(귀찮아서 못 해보고 있지만 흡음재 도포, 방음수성페인트, 접착부직포,3M 폼테이프 등등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아 귀찮습니다. 언젠가 해 보긴 해야 할텐데 말이죠...귀차니즘에 걸린 듯 합니다..)

TAG •

Articles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